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부동산 재산세 계산 방법 종부세 계산기 이용하기

집을 가지고 있다보면 신경쓸게 참 많아요.

그중에서도 세금 관련된게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죠.

부모님들의 경우에도 나이가 있으시다보면 뭐가 나와도 잘 모르시고 그냥 자식들한테 물어보시고 해결 하시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저도 예외는 아닙니다.

집에가면 항상 그동안 날라온 영수증들 살펴보면서 무슨 문제는 없는지...안내도 될걸 내고 계시진 않은지 항상 살펴보는데요.

오늘 포스팅 주제와 같이 직접 부동산 재산세 계산 방법 이나 종부세 계산기 를 사용해서 미리 확인을 한번정도 해본다면 다음에 날라오는 세금 고지서 를 봐도 좀더 확실해 질거 같네요.

그래도 실수가 있는 법이니 꼼꼼이 챙기면 더 좋겠죠.

암튼 오늘글 시작합니다.

링크주소는 아래에 남겨 놓았습니다.

1.먼저 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아래 주소를 통해서 접속을 하세요.

정보가 많은데요.

그중에 오늘 찾고자 하는 것은 왼쪽 메뉴 하단쯤에 보이네요.

빨간네모안의 부동산 계산기 메뉴가 보이시죠?

클릭해주세요.

2.그아래로 부가 메뉴가 참 많네요.

필요하시면 다른 것들도 사용해보시구요.

오늘 찾고자 하는것은 재산세 종부세 계산기 메뉴 안에 있습니다.

일단 클릭!

3.제대로 찾아 왔네요 ㅎ

보시는 것처럼 항목이 5가지가 있어요.

저걸 다 채울수 있으면 좋겠지만, 우선 집이 1채이신 분들은 주택1 공시가격 란에 현재 기준시가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마 매년 통지서를 통해서 전달받으셨을거같아요.

올해도 전국적으로 몇%정도 올른거 같더라구요.

4.저는 2억3천만원 이라는 가격을 예로 들어 보려고 합니다.

그럼 계산 을 해볼까요?

5.결과가 이렇게 나왔네요.

우선 재산세 가 177.000원 이고, 지방교육세 가 35.400원,도시계획세 193.200원 마지막으로 총납부액이 -1.266.720원 입니다.

와..뭐가 이리 많죠?

라고 했는데 한가지 이상한게 있죠?

왜 -가 있을까? 했는데 아래 보시면 주택총 가액이 9억원 미만이라 납부대상이 아니래요.

이거 좋아해야 되는거죠?

암튼 오늘 부동산 재산세 계산 방법 이란 주제로 부동산 정보센터를 통해서 종부세 계산기 를어떻게 사용하는지 써봤습니다.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하고, 여러가지 편리한 메뉴와 기능들이 많네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올해는 경기가 더 나아지길 바래봅니다.

주소:http://portal.r114.co.kr/std/outsite/gico/open.asp?only=321&m_=1&g_=0